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및 미디어 꺼내기 하드디스크가 보이는 이유
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및 미디어 꺼내기 하드디스크가 보이는 이유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및 미디어 꺼내기 하드디스크가 보이는 이유 해결법 알아보겠습니다.



▶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를 하지 않고 그냥 장치를 뽑아도 되나요?


일부 파일시스템을 제외하고는 그냥 장치를 봅아도 큰 문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항목에 SSD가 보입니다.


빠른 스토리지 기술 및 BIOS 설정을 통해 없앨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본인의 데스크톱을 이용하여 작업한 내용임을 알려드립니다.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및 미디어 꺼내기 하드디스크가 보이는 이유


간만에 컴퓨터(데스크톱)셋팅을 하는데 전에 보이지 않던 내용이 감지되는게 확인되었습니다. 바로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및 미디어 꺼내기 라는 항목인데요 컴퓨터에 아무 USB 저장장치도 장착이 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 이러한 내용이 발생되니 심히 난감할 따름이었습니다.



본인이 재직중인 회사에서는 일종의 보안프로그램을 통해 파일전송이 불법적으로 이루어지는지 확인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일반적인 하드디스크 및 SSD와 같이 SATA케이블을 이용하여 컴퓨터 내부에 연결된 장비라면 C드라이브에서 D드라이브로 이동을 하더라도 검사를 거치지 않지만 USB형태로 연결되어 있다고 판단되는 상태에서는 해당 작업을 하게 될 경우 확인과정을 거치는 작업을 하게 되어 해당 문제를 무조건 해결해야만 했습니다.



우측 하단부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관련 아이콘에 하드디스크 및 SSD 두가지가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인텔 빠른 스토리지 기술(RST)설치시 해결이 되지만 일부 Z계열 보드 및 서버용 워크스테이션 보드는 해당 방법으로 해결이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결국 바이오스(BIOS)상에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요 SATA Controller 항목으로 가보시면 Hot Plug 또는 Hot Swap 과 같은 옵션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옵션이 해당되는 곳을 모두 Enable ▶ Disable 모드로 변경해줍니다.



해당 작업을 마치고 바이오스 설정 저장을 한 뒤 윈도우로 되돌아오면 그림과 같이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항목이 사라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및 미디어 꺼내기 하드디스크가 보이는 이유 해결법 직접 알아보고 진행해보았는데요 본인이 사용한 메인보드가 서버용 워크스테이션 보드였기에 이러한 현상이 발생했다고 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인텔 빠른 스토리지 기술(RST)로 해결이 대부분 가능하다는 점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