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해상도 조절 강제로 높이기
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모니터 해상도 조절 강제로 높이기

모니터 해상도 조절 강제로 높이기 작업 진행해보겠습니다.



▶ 모니터 해상도 높이기가 가능한가요?


무조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 모니터 해상도를 높여야 하는 이유가 있나요?


간혹 컴퓨터가 제대로 된 모니터 해상도를 표현하지 못할때 이를 바로잡기 위해서입니다.



해당 내용은 인텔 그래픽 드라이버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모니터 해상도 조절 강제로 높이기


대부분의 모니터는 16대 9 형태로 나오기 때문에 해상도 조절을 할 필요가 거의 없으나 모니터가 16대 9 해상도가 아닌 잘 사용하지 않는 해상도라면 간혹 해상도 출력이 제대로 되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해상도 강제설정을 통해 원하는 해상도를 생성하여 적용시켜야 하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난감할때가 있죠.



제가 사용하는 모니터는 DELL 24인치 모니터인데 특정 컴퓨터에서 해상도 적용이 제대로 되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다른 컴퓨터에서는 해상도가 정상적으로 적용되는데 특정 컴퓨터에서만 해상도가 정상적으로 출력이 되지 않더라구요. 약간의 버그성이긴 하지만 어찌되었든 모니터 해상도 강제설정으로 인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바탕화면 마우스 우클릭 후 그래픽 속성을 눌러 인텔 그래픽 드라이버 설정창으로 진입합니다.



해당 메뉴 중 디스플레이를 눌러줍니다.



여러가지 옵션 중 다른 것은 건드리지 말고 고급을 눌러줍니다.



너비와 높이를 설정하고 새로고침빈도 및 언더스캔비율은 건드리지 않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타이밍 표준을 CVT-RB로 설정해야 강제 해상도 조정이 가능한데 본인이 사용하는 모니터처럼 다른 컴퓨터에서는 가능하지만 일부 컴퓨터에서 지원하지 않는 경우에만 해당 방법이 가능합니다.



모니터 해상도 조절이 완료되어 1920 1200 해상도를 사용할 수 있게 끔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모니터 해상도 조절 강제로 높이기 작업 진행해보았습니다. 요즘 컴퓨터는 해당 작업을 할 일이 없을거라 생각하는데 만에하나라는 생각을 가지고 혹시 모를일에 대비하기 위해 참고용으로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