램 8기가 16기가 차이 많을수록 좋습니다
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램 8기가 16기가 차이 많을수록 좋습니다

램 8기가 16기가 차이 많을수록 좋다는 의미에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램 8기가 2개 vs 램 16기가 1개 무엇을 선택해야 하나요?


램 8기가 2개가 더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상황에 따라 다르게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 램 8기가 16기가 차이를 느낄 수 있나요?


체감상 어느정도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컴퓨터를 사용하며 느낀 개인적인 의견을 적어놓은 글입니다.



램 8기가 16기가 차이 많을수록 좋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함에 있어 현재는 램 사용량이 기본 8GB는 되야 어느정도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게끔 셋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사무적인 용도라면 램 4GB와 일부 가상메모리를 포함하여 별 무리없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지만 멀티작업만 하더라도 4GB 램으로는 무리가 따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현재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최소사양이라 하면 과감하게 램 8기가가 들어가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거기에 들어가는 램은 당연히 삼성 램 8기가가 되겠지만 오버클럭을 조금이라도 더 높게 하기 위해서는 삼성 램으로는 한계가 있다보니 램 클럭이 더 높은 외산램(킹스톤,게일,커세어 등)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컴퓨터 구매시 10명 중 8명은 삼성 램을 사용하는데 삼성 램이 나중에 중고가격도 외산 램에 비하여 더 받을 수 있다보니 오버클럭을 크게 필요로 하지 않을 경우 외산 램을 사용하는 것은 되도록 비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램 8기가 16기가 차이라면 당연히 16기가가 더 좋다는 것은 말하지 않아도 아실겁니다. 사실 램이 16기가 정도만 되면 가상메모리 같은것은 필요가 없으며 32기가 램을 사용할 정도면 컴퓨터를 끄지 않는 이상 램디스크로의 활용도 역시 상당히 높기 때문에 램은 많을수록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램 8기가 16기가 차이를 물어볼때는 이렇게 단일램에 대해서 물어보는 것이 아닌 대부분 램 8기가 2개와 램 16기가 1개에 대해서 어느 구성이 더 좋냐고 물어보는데요 과연 어느 구성이 더 좋다고 할 수 있을까요?



램 8기가 2개 vs 램 16기가 1개 승자는? 


내장그래픽으로 PC가 구성된 상황에 대해 램 8기가 2개인 경우 효율이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자를 듀얼채널 후자를 싱글채널이라고 부르는데요 이번에 출시된 라이젠 2400g 와 같은 경우 듀얼채널이 싱글채널에 비해 1.5배 이상의 프레임을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정도면 거의 듀얼채널을 안쓰는게 바보라고 할 정도죠. 문제는 내장그래픽을 사용하지 않는 고사양 PC에 대해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라이젠 스레드리퍼 및 i7 8세대 CPU에 대해서 쿼드채널이 지원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정도 최고사양정도 되는급이 아닌이상 듀얼채널로는 성능점수만 약간 올라갈 뿐 내장그래픽 미사용시 체감을 하기 힘들다는 것이 대부분의 의견이며 저 역시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램 8기가 16기가 차이 많을수록 좋다는 의미에서 알아보았으며 듀얼채널 관련하여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 내장그래픽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 듀얼채널의 의미는 글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