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룩(outlook) 메일 검색 오류 안될때 해결 방법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메일

아웃룩(outlook) 메일 검색 오류 안될때 해결 방법

아웃룩(outlook) 메일 검색 오류 안될때 해결 방법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메일 검색이 안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색인 설정을 다시 진행해야 합니다.

▶ 색인 설정을 다시 진행하면 문제가 있나요?

작업이 완료될때까지 이전 검색내용까지 안보일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오피스(아웃룩) 2016 버전에서 확인하였습니다.


아웃룩(outlook) 메일 검색 오류 안될때 해결 방법

여러분들은 아웃룩 많이 사용하시나요? 저는 일반적인 메일은 구글이나 네이버처럼 로그인을 한 뒤 해당 사이트 내에서 직접적으로 확인하고 있으며 회사 메일만 아웃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웃룩의 장점 중 하나가 내게 온 메일을 분류하여 파일형태로 내 컴퓨터에 저장하는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아웃룩이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메일을 잘못보냈을 때 회수하는 기능이 있지만 실제 서버간의 문제로 사용할 수 없으며 아웃룩이라고 용량이 무한한게 아닌데도 계속적으로 사용하다 파일이 망가지는 경우가 드물게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메일 검색 오류가 발생하는 증상도 종종 나타나곤 하는데 이 문제는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 것일까요?

 

 

- 아웃룩 메일 검색이 안된다면 뭘 해야 할까?

아웃룩 메일 검색은 왜 안될까요? 아래 내용을 보시면 대략적으로 이해를 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아웃룩 2016 버전인데요 네이버 메일을 연동시켜놓은 상태입니다. 위에 보면 즐겨찾기 오른쪽에 현재 사서함 검색이 보이는데 이곳에서 그동안 받은 메일에 대해 검색이 가능합니다.


뭐를 검색해볼까 하다가 그냥 1을 눌러보았는데 검색이 나름 잘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검색이 안된다는 사람들은 모두 이곳에서 문제를 일으킨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크게 두가지 작업을 시도해봐야 합니다.


◎ 제어판 ▶ 메일 ▶ 데이터파일

해당 위치로 이동하여 ost파일을 확인한 뒤 파일 위치열기를 합니다.


그리고 아웃룩이 꺼져있는 것을 확인한 뒤 ost 파일을 삭제합니다.

// OST 파일 - 특정 사이트와 계정 연동 후 실시간으로 아웃룩 동기화를 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파일들을 모아두는 임시 파일

OST파일을 삭제해야 하는 이유는 아웃룩을 오래 사용하게 되면 캐시파일 형태로 쓰레기 데이터가 많이 들어가있으며 최대 파일 크기인 50GB를 넘어가게 되면 아웃룩이 실행되지 않거나 실행을 해도 느린 상황이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해당 파일을 삭제하면 아웃룩을 여는 과정에서 다시 동기화를 하며 파일이 재생성되며 작업을 마치면 검색이 잘 진행됩니다.


◎ 제어판 ▶ 색인 옵션

두번째 작업은 색인(인덱싱)을 다시 하는 작업입니다. 해당 위치로 이동하여 고급을 누릅니다.


파일 형식으로 이동하여 OST에 체크가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메일을 파일 형태로 받는 사람들은 PST 확장자에도 체크가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아래 옵션에는 속성 및 파일 내용 색인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문제 해결의 다시 색인 버튼을 누릅니다.


경고창이 뜨며 색인 다시 작성 메세지가 나오는데 확인을 누르면 색인이 다시 시작됩니다. 이 작업이 끝나기 전에 검색을 할 경우 이전 검색된 내용들이 제대로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웃룩(outlook) 메일 검색 오류 안될때 해결 방법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이 두가지 방법으로 대부분 해결이 되었는데 설마 안되는 이슈가 또 있을지는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