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Office에 잠재적인 보안문제가 있습니다 원인 및 해결법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엑셀(Excel)

Microsoft Office에 잠재적인 보안문제가 있습니다 원인 및 해결법

Microsoft Office에 잠재적인 보안문제가 있습니다 원인 및 해결법 알아보겠습니다.

 

 

▶ 이 문제는 왜 발생하나요?

문서가 숨겨져 있거나 매크로를 사용할 수 없도록 설정되어 있어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해당 엑셀 문서의 숨기기를 해제하거나 보안옵션을 변경해야 합니다.

 

 

이 작업은 본인의 개인적인 IT노하우를 이용하여 작성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Microsoft Office에 잠재적인 보안문제가 있습니다 원인 및 해결법

여러분은 업무할때 한글을 사용하시나요 오피스를 사용하시나요? 개인적으로 보면 한글보다는 오피스를 많이 사용하고 그중에서 엑셀을 주로 사용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어느날인지는 모르겠지만 엑셀을 이용하여 작업하는 도중 이러한 메세지가 엑셀 실행시 매번 나오더라구요?


- Microsoft Office에 잠재적인 보안문제가 있습니다

경고 : 이 콘텐츠의 출처를 신뢰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없습니다. 해당 콘텐츠가 중요한 기능을 제공하며 콘텐츠의 출처를 신뢰하는 경우가 아니면 콘텐츠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라는 식의 오류(?) 메세지가 엑셀을 켤때마다 나오는게 아니겠습니까? 이 문제는 대체 왜 발생하는걸까요? 사실 저도 정확하게는 모릅니다. 엑셀 파일 내부 매크로에 무슨 문제가 있는 것인지 하단에 보면 매크로를 사용할 수 없도록 설정이 되어 있다는데 아마 이게 문제를 해결하는 힌트가 아닌가 싶습니다.

 

 

1. 해당 파일 삭제

이게 무슨 뜬금없는 소리냐고 할 수 있겠지만 해당 파일 경로로 이동하여 파일 삭제를 하게 되면 이 메세지는 다시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건 너무 무식한 방법이죠?

2. 엑셀 보기 -> 숨기기 해제

엑셀 문서에서 본인이 설정을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문서가 숨김처리되어 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엑셀 상단 메뉴 중 보기의 숨김버튼을 누르게 되면 문서가 사라지며 작업표시줄에서도 보이지 않게 되는데 이 상황에서 엑셀을 다시 실행하게 되면 이러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럴때는 같은 공간에 보이는 숨기기 취소를 함으로서 문서를 꺼내고 오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보안 옵션 해제

다시 처음 화면을 보면 '매크로를 사용할 수 없도록 설정했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해당 문제를 해결하려면 그냥 매크로를 사용하게끔 설정하거나 다른 보안 옵션을 해제해버리면 됩니다.


파일 -> 옵션 -> 보안센터 -> 보안센터 설정

해당 위치로 이동하여 몇가지 옵션을 설정해야 하는데 이 글과는 조금 상과넝ㅄ는 옵션일지도 모르지만 개인적으로 3가지 옵션을 건드리는 편입니다.


매크로 설정에서 모든 매크로 포함을 선택하고 적용합니다. 기본값은 모든 매크로 제외이며 보안을 조금 높이고 싶은 분들은 디지털 서명된 매크로만 포함을 선택하시면 되지만 그렇게 되면 이 글에 나온 문제를 100% 해결할 수 없습니다.


제한된 보기의 항목을 모두 체크해제 합니다. 이 작업은 아웃룩을 통한 엑셀 열기 작업시 오류를 일으키는 내용을 방지하기 위함으로서 조치하는 내용입니다.


외부 콘텐츠 역시 데이터 연결 모두 사용 및 모든 통합 문서 링크 자동 업데이트 사용을 선택합니다. 이 역시 마찬가지로 보안에 문제가 될 수 있겠다 싶은 분들은 데이터 연결시 메세지 표시 및 통합문서 링크 자동 업데이트시 메세지 표시 등과 같이 일부 낮추는 방향으로 진행해도 됩니다.

 

 

Microsoft Office에 잠재적인 보안문제가 있습니다 메세지 원인 및 해결법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엑셀 내부 문서에 매크로를 사용하는게 원인인 듯 합니다. 이부분을 잘 생각해보면 문제는 의외로 쉽게 해결할 수 있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