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문서 내 워터마크 삽입 및 삭제 방법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엑셀(Excel)

엑셀 문서 내 워터마크 삽입 및 삭제 방법

엑셀 문서 내 워터마크 삽입 및 삭제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 엑셀 문서에 워터마크를 넣을 수 있나요?

간단하게 넣을 수 있으며 해제도 가능합니다.

▶ 어떠한 방식을 이용해서 워터마크를 사용하나요?

머리글과 바닥글을 이용하여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 작업은 엑셀 2016 버전에서 진행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엑셀 문서 내 워터마크 삽입 및 삭제 방법

글을 작성하기보다는 표를 작성하여 문서를 제작하는데 알맞는 엑셀은 업무를 하면서 없어서는 안될 프로그램이며 윈도우와 함께 프로그램계의 양대산맥이라고 부르고 있을 정도입니다. 그만큼 많은 곳에 사용되는데 엑셀 없이는 작업이 어려운 곳이 상당히 많이들 있죠.

이러한 작업들을 하게 되면 문서가 여기저기 뿌려지게 되고 누군가는 문서를 본인 소유로 위장하려 하는 경우도 있을겁니다. 그러다보니까 워터마크라는 표식을 이용하게 되었으며 규모가 큰 대기업에서는 문서 출력시 내부유출을 막기 위해 자동으로 워터마크가 박히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일반기업에서는 직접 엑셀에 워터마크를 달아야만 나중에 생길 문제를 피할 수 있을것입니다.

 

 

엑셀 문서 내부에 워터마크를 집어넣는 방법은 상당히 쉬운데요 머리글과 바닥글을 이용하여 워터마크 삽입이 가능합니다. 간단하게 과정을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겁니다.


우선 문서를 하나 열고 삽입 탭으로 이동하여 우측 머리글 / 바닥글 버튼을 누릅니다.


디자인탭으로 이동하게 되면 여러가지 옵션이 나오는데 여기서 그림을 선택합니다.


그림 삽입 위치를 지정하여 열어줍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컴퓨터내부 그림파일을 선택할 것이며 저 역시 동일하게 진행하였습니다.


머리글에 이상한 특수문자와 함께 그림이라는 표기가 되었습니다. 이 상태로 깜빡이는 커서를 다른곳으로 이동시켜보겠습니다.


제가 선택한 그림이 엑셀가운데 박힌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그림이 너무 진하기 때문에 워터마크용으로는 적절하지 않아 어느정도 수정이 필요해보입니다. 워터마크가 마음에 들지 않다면 다시 머리글과 바닥글에 적용된 그림 표기내용을 제거하시면 워터마크를 쉽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

 

 

엑셀 문서 내 워터마크 삽입 및 삭제 방법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크게 어렵지 않은 부분이므로 쉽게 따라하실 수 있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