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Excel) 2010 실행시 파일 안열림 및 작동이 중지되었습니다 오류 해결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엑셀(Excel)

엑셀(Excel) 2010 실행시 파일 안열림 및 작동이 중지되었습니다 오류 해결

엑셀(Excel) 2010 실행시 파일 안열림 및 작동이 중지되었습니다 오류 해결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엑셀 작동오류가 나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마이크로소프트의 업데이트가 잘못되어 나타난 현상입니다.

 

▶ 엑셀파일 작동중지 현상이 발생했을 경우 해결책은?

 

오류를 제거하거나 오피스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본인의 개인적인 IT지식이 포함되어 있는 글입니다.

 

 

엑셀(Excel) 2010 실행시 파일 안열림 및 작동이 중지되었습니다 오류 해결

 

최근 몇달사이로 엑셀 2010 버전에 문제가 발생한 적이 두번가량 있었습니다. 모두 마이크로소프트의 업데이트로 인한 문제였는데요 사실 이 문제는 오피스 2010 버전에서만 나타나는 문제이며 아마 2007은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2013 이후 버전은 별다른 보고가 들어오지 않았기 때문에 아마 현재로서는 오피스 2010버전에서 문제가 나오는거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윈도우는 업데이트를 할 때 자사 프로그램도 함께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닷넷프레임워크라든가 오피스에 대한 프로그램들 역시 함께 업데이트가 이루어집니다. 여기서 특정패치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단순히 혼자 컴퓨터를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별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회사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다 이러한 문제를 마주치게 되면 아주 그냥 난리가 나죠.

 

 

이 글에서 말하고 있는 문제 역시 오피스 업데이트 과정 중 엑셀의 업데이트가 잘못되어 발생한 문제로서 크게 두가지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1. 해당 업데이트 삭제

 

해당 화면은 윈도우7 기준인데요 제어판의 프로그램 및 기능으로 이동하여 업데이트 설치 항목을 보면 설치 날짜를 통해 최근에 업데이트를 했던 내역을 날짜별로 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가장 최근에 진행한 오피스 2010 업데이트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제거를 하고 재부팅 후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살펴보는 방식으로 진행을 해야 합니다.

 

글을 쓰는 날짜 기준으로 두세달 사이에 비슷한 문제가 두번정도 나타났는데 처음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업데이트 삭제로 문제가 해결되었지만 두번째 문제가 발생했을때는 업데이트 삭제를 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2. 오피스 업그레이드

 

저는 다른 방향으로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어짜피 엑셀이 오류라면 버전이 문제니까 버전을 올려버리면 문제가 해결되지 않나? 라고 생각하고 회사에서 가지고 있던 가장 높은 버전인 오피스 2016을 설치했는데 가급적 업그레이드보다는 이전버전 삭제 후 재설치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오피스 업그레이드를 하게 되면 윈도우 업데이트 진행시 이전버전인 오피스를 함께 업데이트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이게 무슨 소용인지는 잘 모르겠는데 매번 업데이트를 2010버전과 2016버전을 함께 진행하다보니 개인적으로 이 부분에 대해 은근히 불만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엑셀(Excel) 2010 실행시 파일 안열림 및 작동이 중지되었습니다 오류 해결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결국 저는 첫번째 방법보다는 두번째 방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 케이스라 할 수 있습니다.